세상을 바꾸는 ‘무한발설’
“우리의 존재가 실천이다”―성매매경험당사자네트워크 뭉치
우리는 모두 성매매를 직접으로 간접으로 경험한다. 반성매매운동 안에서 당사자란 성매매 경험 당사자를 지칭한다. 당사자인 우리가 경험한 ‘성매매’란 무엇인가를 말하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것이었던가를 해석하여 당사자로서 우리의 입장을 갖고자 하는 것이다.
당사자의 목소리를 절대화하고 신비화하려는 그 어떤 시도에도 우리는 저항한다. 「성매매방지법」 제정 이후 다양한 입장을 가진 조직과 사람들에 의해 경험 당사자들은 수시로 불려 나왔지만 그 ‘경험’은 ‘그들’의 입장에 따라 걸러지고 선택적으로 차용되었다. 그들의 입장에 따라 구별되고 나뉘기를 그만두고 우리의 입장을 말해야 했다. 우리의 목소리로 왜 우리가 지금의 입장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말해야 했다. 그저 경험의 해석조차 차용당하는 존재가 아닌, 스스로 말하는 이들이 되어야 했다.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그들’이 감추고 싶어하는 실상들을 이야기했다. 그들이 두려워할 수 있도록. 그랬다. 우리가 존재한다는 것이 곧 실천이었다.
여성들을 ‘몸’으로 소비하고 억압하는 그 모든 행태를 직접 발화하며, 우리를 ‘피해자’에 가두려 하는 세상에 한 방을 먹이고자 했다. ‘우리의 피해’를 ‘그들의 가해’로 돌려놓고자 했다. 불의했던 것은 우리가 아니라 그들이다. 세상의 편견에 고립되었던 우리는 ‘성매매경험당사자네트워크 뭉치’로서 무한발설을 시작한다.
세상을 바꾸는 ‘무한발설’
“우리의 존재가 실천이다”―성매매경험당사자네트워크 뭉치
우리는 모두 성매매를 직접으로 간접으로 경험한다. 반성매매운동 안에서 당사자란 성매매 경험 당사자를 지칭한다. 당사자인 우리가 경험한 ‘성매매’란 무엇인가를 말하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것이었던가를 해석하여 당사자로서 우리의 입장을 갖고자 하는 것이다.
당사자의 목소리를 절대화하고 신비화하려는 그 어떤 시도에도 우리는 저항한다. 「성매매방지법」 제정 이후 다양한 입장을 가진 조직과 사람들에 의해 경험 당사자들은 수시로 불려 나왔지만 그 ‘경험’은 ‘그들’의 입장에 따라 걸러지고 선택적으로 차용되었다. 그들의 입장에 따라 구별되고 나뉘기를 그만두고 우리의 입장을 말해야 했다. 우리의 목소리로 왜 우리가 지금의 입장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말해야 했다. 그저 경험의 해석조차 차용당하는 존재가 아닌, 스스로 말하는 이들이 되어야 했다.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그들’이 감추고 싶어하는 실상들을 이야기했다. 그들이 두려워할 수 있도록. 그랬다. 우리가 존재한다는 것이 곧 실천이었다.
여성들을 ‘몸’으로 소비하고 억압하는 그 모든 행태를 직접 발화하며, 우리를 ‘피해자’에 가두려 하는 세상에 한 방을 먹이고자 했다. ‘우리의 피해’를 ‘그들의 가해’로 돌려놓고자 했다. 불의했던 것은 우리가 아니라 그들이다. 세상의 편견에 고립되었던 우리는 ‘성매매경험당사자네트워크 뭉치’로서 무한발설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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